자유게시판


소식

홈 > 소식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구호품 끊긴 가자 북부…2개월 아기 영양실조로 사망 (2024. 2. 2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2-27 10:03 조회25회

본문

구호품 끊긴 가자 북부…2개월 아기 영양실조로 사망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이, 구호트럭 봉쇄 두 달째

팔 주민들 식량난에 ‘신음’

유엔 등 국제기구 경고 속

가자 전역 ‘급성 식량 위기’

 

<b>구호품 언제 오나…</b>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최대 도시 가자시티 주민들이 25일(현지시간) 해변가에서 인도주의적 구호물품을 기다리고 있다. AP연합뉴스

구호품 언제 오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최대 도시 가자시티 주민들이 25일(현지시간) 해변가에서 인도주의적 구호물품을 기다리고 있다. AP연합뉴스

이스라엘의 봉쇄와 전쟁에 따른 기근으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내 어린이 사망이 폭증할 것이란 유엔의 경고가 나온 지 며칠 만에 구호 손길이 중단된 가자지구 북부에서 생후 2개월 된 영아가 기아로 사망했다. 

25일(현지시간)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 가자지구 북부 최대도시 가자시티에 위치한 알시파 병원에서 마후무드 파투라는 이름의 생후 2개월 된 영아가 사망했다. 병원 측은 아기가 위중한 상태로 병원에 도착했으며, 급성 영양실조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병원 관계자는 “현재 가자지구에는 영아를 위한 분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아기는 며칠간 분유를 먹지 못했다”면서 “의료진이 아기를 급히 중환자실로 옮겼지만 사망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전쟁 발발 이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전면 봉쇄하고 국제사회가 보낸 구호품 진입을 제한적으로만 허용해 현재 가자지구 전역은 식량난에 직면한 상황이다. 특히 구호 트럭 진입이 중단된 북부 지역 상황이 심각하다.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에 따르면 가자지구 북부에 마지막으로 식량이 전달된 것은 지난달 23일이다. 필립 라자리니 UNRWA 집행위원장은 “이것은 인간이 만든 재앙”이라며 “북부에 식량을 보낼 수 있게 해달라는 우리 요청은 거부됐다. 구호 트럭이 허용된다면 기근은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와파통신은 이날 가자시티에서 구호 트럭을 기다리던 주민들을 향해 이스라엘군이 총격을 가해 최소 10명이 사망하고 15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앞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은 지난 20일 북부에 구호 트럭 진입을 시도했으나 이스라엘군의 총격과 극심해진 빈곤, 치안 공백에 따른 주민들의 약탈로 구호품 호송을 중단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자지구 북부는 지난해 10월 전쟁이 시작된 이후 이스라엘군의 공습과 지상작전으로 기반시설과 주거지역 상당수가 초토화됐다. 주민 대다수는 남부로 피란을 떠났으나, 일부는 이스라엘군이 남부지역으로 작전을 확대한 뒤 북부로 되돌아왔다. 그러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데다 이스라엘군의 진입 허가를 얻기 어려워 구호품 공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가자지구 북부에 위치한 카말 아드완 병원의 후삼 사피야 병원장은 “어린이, 특히 신생아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산모들이 이미 영양실조 상태이기 때문에 신생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건강이 안 좋은 상태”라고 말했다. 

지난 19일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과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들은 극심한 식량난과 전염병 등으로 가자지구 내 아동 사망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엔은 가자지구 북부의 2세 미만 아동 가운데 15% 이상이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으며, 3%는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영양실조에 직면했다고 평가했다. 남부에서도 2세 미만 중 5%가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라고 전했다. 전쟁 전 가자지구에서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에 놓인 아동이 0.8%였던 점과 비교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다. 유엔은 “3개월 만에 인구 전반의 영양 상태가 이처럼 급격히 저하된 것은 전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WFP도 지난달 가자지구 전역이 ‘급성 식량 위기’ 상태에 처했으며, 북부 주민의 경우 최고 위험 단계인 ‘기근’ 상태에 빠졌다고 평가했다. 유엔은 식량 위기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정상, 경고, 위기, 비상, 기근 등 5단계로 분류하는데, 3단계 이상을 급성 식량 위기 상태로 평가한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